TV

‘김건희의 플랜’ 무속인 '무정' 추적

이다겸 기자
2026-01-30 20:49:21
기사 이미지
JTBC 특집 다큐 ‘김건희의 플랜’ 

JTBC가 30일 저녁 특집 다큐멘터리 ‘김건희의 플랜’을 긴급 편성해 방송한다. 

JTBC가 30일 저녁, 특집 다큐멘터리 ‘김건희의 플랜’을 긴급 편성했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씨는 지난 28일 징역 1년 8개월을 선고받았다. 법원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혐의는 무죄로 보았으나, 금품 수수 사실은 유죄로 인정했다. 재판부는 김건희 씨가 품위 유지 대신 자신의 치장에만 급급했다고 질타했다. 이 판결로 전직 대통령 부부는 모두 죄가 있음이 확인됐다. 다큐멘터리 ‘김건희의 플랜’은 이러한 법적 심판 직후 방영되어 주목받는다.

기사 이미지
다큐 ‘김건희의 플랜’ 

방송은 김건희 씨를 지칭하는 ‘V0’라는 별칭과 본인이 주장한 ‘아무것도 아닌 사람’ 사이의 괴리를 파헤친다. 학창 시절 엄마를 사랑했던 조용한 소녀가 짙은 화장을 한 대학생으로 변모한 과정을 동기들의 증언으로 재구성했다. ‘김건희의 플랜’ 제작진은 주류 엘리트 코스를 밟지 못한 김건희 씨가 더 높은 곳을 향해 품었던 열망의 경로를 추적했다. 건설사 근무 시절 권력을 목격하고 사업가로 활동하던 시절의 이야기가 담긴다.

기사 이미지
‘김건희의 플랜’ 

프로그램에는 김건희 씨의 결혼을 주선한 것으로 알려진 무속인 ‘무정’이 최초로 등장한다. 또한 권력의 정점인 대통령실에서 진행된 은밀한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김건희 씨는 “더 올라가지 못하면 떨어질 수 있다”는 절박감 속에 치밀한 계획을 세웠다. 손만 뻗으면 닿을 듯했던 야망이 파멸로 이어지는 순간을 포착했다.

JTBC 탐사보도팀의 특집 다큐멘터리 ‘김건희의 플랜’ 방송시간은 30일(금) 저녁 8시 50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