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년 2월 레전드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가왕 조용필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박진영, 3위는 김연자가 이름을 올렸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6년 1월 12일부터 2월 12일까지 측정한 레전드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분석했다. 전월 대비 빅데이터는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은 가수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이나 기록을 쌓은 스타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세부지표에는 가중치로 추천지수와 가치평가도 포함됐다.
2026년 2월 레전드 가수 브랜드평판 상위 30위 순위는 조용필, 박진영, 김연자, 남진, 김장훈, 임재범, 윤종신, 백지영, 엄정화, 이문세, 이승철, 최백호, 김민종, 나훈아, 혜은이, 김건모, 신승훈, 임창정, 주현미, 태진아, 이승환, 설운도, 윤수일, 윤미래, 이미자, 김경호, 박정현, 전영록, 인순이, 김태원 순으로 집계됐다.
1위를 차지한 조용필은 모든 지수에서 고르게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특히 미디어지수와 소통지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전월 대비 크게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조용필 브랜드의 링크 분석에서는 ‘공연하다, 공개하다, 추모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콘서트, 가왕, 위대한탄생’이 주요 키워드로 도출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 긍정적인 여론을 확인할 수 있었다.
3위 김연자는 전월 대비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며 상위권에 진입했다. 4위 남진과 5위 김장훈도 전월 대비 상승세를 보이며 탄탄한 브랜드파워를 입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레전드 가수 브랜드평판 2026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조용필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레전드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전월 대비 빅데이터가 소폭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브랜드이슈, 브랜드소통, 브랜드확산 모두 상승세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이어 “레전드 가수 1위를 기록한 조용필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공연하다, 공개하다, 추모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콘서트, 가왕, 위대한탄생’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서정민 기자
bnt뉴스 연예팀 기사제보 star@bnt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