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예지원 “구강 호흡, 코 건강을 잃는 지름길” (이토록 위대한 몸)

김연수 기자
2026-01-09 10:57:02
기사 이미지
예지원 “구강 호흡, 코 건강을 잃는 지름길” (출처: JTBC ‘이토록 위대한 몸’)


JTBC ‘이토록 위대한 몸’이 추운 겨울철 반드시 사수해야 할 인체 최전선의 방패, ‘코 건강’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친다.

오는 10일 오전 8시 55분 방송되는 ‘이토록 위대한 몸’ 29회에서는 면역 방패의 핵심인 ‘숨길’의 중요성을 조명하며, 우리 코가 수행하는 경이로운 역할들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날 방송에서는 전 세계를 멈추게 했던 ‘코로나19’ 사례를 통해 숨길 관리의 중요성을 되짚는다. 전문의들은 코가 미세먼지를 거르는 ‘공기청정기’, 바이러스를 80% 차단하는 ‘살균기’, 그리고 차가운 공기를 체온에 맞게 데워주는 ‘36.5도 히터’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인체 공조기’임을 강조한다. 만약 코가 이 필터 기능을 상실할 경우, 노인 사망 원인 3위인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도 덧붙인다.

특히 거장 ‘구스타프 클림트’가 만성 비염으로 호흡기가 망가진 상태에서 독감과 폐렴을 얻어 사망에 이르게 된 비극적 사례를 통해 코 건강이 생명과 직결됨을 상기시킨다. 또한 코의 염증이 혈관을 타고 전신으로 퍼져 간염, 장염 등을 유발하는 ‘만성 염증’의 메커니즘을 상세히 다룬다.

이 무서운 염증을 다스릴 비결로는 진시황이 탐냈던 ‘해독의 풀’ 삼백초 추출물이 소개된다. MC 예지원은 “조선시대에는 동의보감이 인정하고, 현대에는 식약처가 인정했다”라며 삼백초 추출물의 신뢰도를 높인다.

예지원은 자칫 딱딱할 수 있는 의학 정보를 ‘닥터 돌’다운 예리한 추리력과 풍부한 상식으로 풀어내며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한층 끌어올릴 예정이다.

한편, ‘이토록 위대한 몸’은 매주 토요일 오전 8시 55분 JTBC에서 방송된다.

김연수 기자
bnt뉴스 연예팀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