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식 방생 프로젝트-합숙맞선’에서 여자 출연진 김태인, 김진주, 조은나래, 김현진, 김묘진, 직업과 나이가 공개됐다.
SBS ‘자식 방생 프로젝트-합숙맞선’(‘합숙맞선’)은 여자 출연진 김태인, 김진주, 조은나래, 김현진, 김묘진 5인의 직업과 나이 공개가 한꺼번에 이어지며 맞선남 출연진과 엄마 출연진의 표정이 요동친 회차였다. ‘자식 방생 프로젝트-합숙맞선’은 남녀 출연진 10명과 어머니 10명이 5박 6일 동안 한 공간에서 합숙하며, 내 자식의 연애 과정을 눈앞에서 지켜보는 리얼리티 연애 예능이었다. ‘합숙맞선’ 3회에서는 스펙이 ‘말’로만 정리되는 정보가 아니라, 데이트 매칭과 호감도 흐름을 바꾸는 실전 변수로 떠올랐다.

여자 출연자 자기소개는 ‘엄마가 자녀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고, 공개된 조건과 현실적인 결혼 고민이 함께 등장해 맞선남 측이 술렁였다. 김태인은 93년생이며 헤어숍 부원장 직함이 공개됐다. 김묘진은 95년생으로 외국계 의료장비 회사원이라고 밝혀졌다.

김현진은 98년생이며 피아노와 성악 개인 레슨 강사라는 직업이 소개됐다. 김진주는 97년생이고 평택 소재 기업에 재직 중인 회사원으로 공개됐다. 김진주는 “직장이 평택이라 주말 부부를 해야 할 것 같다”는 말을 꺼냈고, 맞선남 측에서 순간 정적이 흐르자 김진주 어머니가 “데려가서 쭉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취지로 분위기를 수습해 웃음을 만들었다.

조은나래는 88년생 프리랜서 아나운서로 자신을 소개했다. 조은나래는 e스포츠 분야에서 활동하며 실검 1위에 오른 경험을 언급했고, 심리학 석사 과정을 마친 뒤 상담 분야 활동을 그리는 근황도 전했다. 조은나래 출생연도가 공개된 뒤 서한결은 7살 연상이라는 간극에 놀랐고, 서한결 어머니도 당황한 기색을 보이며 분위기가 바뀌었다. ‘합숙맞선’이 내세운 “연애는 당사자가 하고, 결혼은 가족이 흔드는” 구도가 조은나래의 한 줄 정보에서 또렷하게 드러난 장면이었다.

[출연진 직업·나이 정리]
[남자 출연진]
장민철 (1991년생, 35세) 프리랜서 쇼호스트 (현대홈쇼핑, 서울대 경제학부 졸업)
서한결 (1995년생, 31세) 변호사 (강남 법무법인 부동산 금융팀)
문세훈 (1995년생, 31세) 외식업 회사 대표 (서울·대만 등 식당 운영)
이승학 (1997년생, 29세) 골프 레슨 프로 (KPGA 프로골퍼 출신)
김태인 (1993년생, 33세) 헤어숍 부원장
조은나래 (1988년생, 38세) 프리랜서 아나운서 (e-스포츠 활동, 심리학 석사
김묘진 (1995년생, 31세) 외국계 의료장비 회사원
김진주 (1997년생, 29세) 평택 소재 기업 회사원
김현진 (1998년생, 28세) 피아노·성악 레슨 강사

‘자식 방생 프로젝트-합숙맞선’에는 남자 출연진 문세훈, 김현준, 서한결, 장민철, 이승학이 출연했으며, 여자 출연진 자기소개 직후, 맞선남 어머니들이 며느릿감으로 원하는 여자 출연진를 선택하는 ‘엄마픽 데이트’가 이어졌다. 전날 여자 출연진 어머니들이 맞선남을 골랐던 흐름과 반대 구도가 만들어지며 분위기가 달아올랐다. 김현진은 김현준 어머니, 장민철 어머니, 이승학 어머니의 선택을 받아 3표를 얻으며 ‘몰표’의 주인공이 됐다. 김태인과 김진주는 0표를 받으며 ‘엄마픽’에서 선택이 멈춘 상황이 됐다. 직업과 출생연도 공개가 “좋다/싫다” 감정과 결합하면서, 한 사람의 캐릭터가 단번에 ‘유력 후보’ 혹은 ‘보류’로 나뉘는 장면이 선명해졌다.

서한결은 조은나래를 향한 마음을 키우는 흐름이었지만, 서한결 어머니는 김묘진을 선택해 모자의 방향이 갈렸다. 서한결은 김묘진과 데이트 매칭이 됐고, 조은나래는 문세훈과 데이트 매칭이 됐다. 조은나래가 데이트 매칭 뒤 기쁨의 웃음을 터뜨리자 서한결은 질투를 숨기지 못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엄마픽 데이트’ 이후 서한결은 김묘진과 데이트에서 이성적 텐션을 크게 느끼지 못했고, 데이트 내내 조은나래를 떠올렸다. 서한결 어머니는 아들이 김묘진과 관계를 발전시키길 바라는 마음으로 조은나래와 거리를 두려 했다. 서한결은 “자기소개 이후에도 1순위가 조은나래”라고 밝혔고, 서한결 어머니는 “마음이 복잡해졌다”고 털어놨다.

엄마 출연진은 신발 던지기 게임을 통해 원하는 사윗감과 며느릿감을 지목해 비밀 대화를 나눌 기회를 얻었다. 비밀 대화권을 얻은 조은나래 어머니는 서한결을 지목하며 “딸이 아이를 원하는 만큼 당장 결혼했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말을 꺼냈다. 서한결은 “합숙 종료 뒤 결혼식”을 떠올리게 하는 기세에 당혹감을 드러냈고, 속마음 인터뷰에서 “난관이 하나 더 생겼다”고 말했다. ‘자식 방생 프로젝트-합숙맞선’ 3회는 연애 감정선과 가족의 현실 계산이 정면충돌하는 구조를 더 뚜렷하게 남겼다.
'자식 방생 프로젝트-합숙 맞선' 방송 시간은 매주 목요일 밤 9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