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100분토론’ 트럼프식 힘의 질서… 동북아 정세는?

정혜진 기자
2026-01-13 16:38:15
기사 이미지
‘100분토론’ 트럼프식 힘의 질서… 동북아 정세는? (제공: MBC)

지난 3일 새벽, 미국이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체포하기 위한 군사 작전을 단행했다. 체포 명분은 ‘인권탄압’과 ‘마약 밀매’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작전 성공 후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사회주의 정권이 강탈해 간 미국의 석유 시설을 되찾겠다”며 세계 최대 매장량을 자랑하는 베네수엘라 석유 장악 의지를 노골적으로 내보였다.
 
유엔 헌장은 타국을 향한 군사개입은 오직 유엔 안보리 결의로만 가능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는 물론 일부 유럽 국가들조차 미국 국제법 위반을 비판하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을 막을 수 있는 건 오직 그의 도덕성뿐이라고 일축했다. 그린란드 영토 병합 의지도 굽히지 않고 있다.
 
집권 2년 차를 맞은 트럼프 대통령은 향후 미국 우선주의와 거래적 외교 행태를 앞세우며 더 거센 기세로 국제사회를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미중 갈등 역시 새로운 양상으로 전개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향후 북미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이슈가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오늘(13일) 밤 11시 20분 방송되는 MBC ‘100분 토론’은 ‘트럼프식 ‘힘의 질서’..동북아 정세는?’을 주제로 진행된다. 김준형 조국혁신당 의원,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 하상섭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교수, 안병진 경희대 미래문명원 교수가 출연한다.

정혜진 기자
bnt뉴스 연예팀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