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Care

[정미로의 미로(美路) 찾기 ②] 합리적 뷰티의 시작, 내 피부를 바라보는 10가지 ‘진실된 지표’ (하)

김연수 기자
2026-01-26 13:17:16
기사 이미지


안녕하세요! 피부과 의사 정미로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피부 상태를 분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10가지 지표 중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내 피부를 위한 합리적인 투자 전략 ‘정미로의 미로(美路) 찾기’, 오늘은 나머지 5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요? 

6. 탄력 or 처짐(얼굴라인, 광대살, 눈두덩 등)
볼륨 감소와 마찬가지로 노화가 진행되면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탄력 감소로 인한 처짐입니다. 우리 피부 안에는 앞서 언급한 히알루론산, 그리고 가장 우리에게 익숙하면서 탄력 유지에 중요한 성분인 콜라겐, 이외에도 엘라스틴 등 다양한 성분들이 피부 안에 존재하면서 탄력을 유지하고 처지지 않게 도와줍니다. 여러 연구 결과에서 인간은 25세(혹은 25-30세) 이후로 콜라겐이 1년에 1% 정도 감소한다고 합니다. 다른 2개의 성분도 물론 꾸준히 감소하죠. 이런 성분의 감소와 더불어 오랜 시간 동안 중력의 영향을 받으면서 구조적으로 피부를 지탱하고 있는 유지 인대나 근육, 지방 등도 감소해 결국 처짐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7. 피부 질감 = 스킨 텍스처 (요철 여부, 단단, 물렁)
수분이나 잡티와도 관련이 있는 내용입니다. 아기 피부를 생각해 보면 아주 탱탱하고 부드럽습니다. 반대로 현대인의 피부는 수분이 부족하거나 요철이 있는 잡티 혹은 늘어진 모공 등 상태가 다양합니다. 여러 형태의 흉터가 있거나, 지방이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단단하고 물렁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가 얇아져서 잡았을 때 얇게 잡히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질감을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으므로 다른 요소들을 개선했을 때 좋아지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8. 주름(이마, 미간, 팔자 등)
주름은 볼륨 감소, 처짐과 함께 노화의 대표적인 징후라 할 수 있겠습니다. 종이 접기를 생각해 보세요. 종이를 1번 접었을 때와 3번 5번 접었을 때 선을 비교하면 접는 횟수가 증가할수록 선이 더 진해집니다. 횟수가 엄청 많아지면 어느 순간엔 종이가 찢어지기도 합니다. 피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젊었던 피부는 나이가 들며 탄력을 잃고 회복성이 점차 약해집니다. 오랜 기간 표정을 지으면서 피부가 접히고 펴지기를 반복하면 그 부분은 처음엔 가는 선이 남고, 나중엔 흉터처럼 패인 ‘칼주름’이 되는 거죠. 사실 팔자주름은 그 형태에 따라 다양한 원인이 있어 꼭 주름으로만 분류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는 다음에 더 자세히 얘기해 볼게요.

9. 홍조와 실핏줄
홍조는 피부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나타나는 분들이 가장 많고, 그 외에도 피부염(대표적으로 주사 피부염)을 가진 분들이 홍조가 많이 심한 편입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홍조가 있는 분들은 볼쪽에 홍조가 동반된 분들이 가장 흔하고, 이외에도 입주변이나 이마 특정 부위 등에 부분적으로 홍조가 나타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실핏줄도 너무 많이 보이는 경우에 미관상 좋지 않아 신경 쓰여서 병원에 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코 경계를 손으로 잘 당겨보면 대부분 실핏줄 1~2개는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일반적이지만, 얼굴 전체적으로 실핏줄이 많이 발달되어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대체로 홍조가 심하거나 기미가 동반된 경우도 꽤 있으니 같이 평가해 보세요. 

10. 모공 (혹은 모공 같은 흉터)
모공은 흔히 나비존(코 양옆 넓게 + 코)에서 가장 두드러지며 사람마다 선천적으로 가지는 크기가 다릅니다. 누군가에겐 별로 신경 쓰이지 않지만 누군가에겐 어릴 때부터도 많이 두드러져 보입니다. 모공 또한 노화와 관련이 큰데, 콜라겐과 엘라스틴 감소가 모공 주변 지지력을 약화시켜 모공이 확대됨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피지 분비 또한 모공 벽을 밀어내어 모공 확대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흔히 큰 모공이라고 생각해서 병원에 오시는 분들 중에서 실제로는 모공성 흉터이거나 송곳모양흉터(아이스픽 흉터)인 경우도 꽤 많습니다. 이는 여드름이나 다른 염증이 피부 내로 들어가서 조직을 파괴하면서 생긴 것이고 모공이 아니라 흉터이기 때문에 좀 더 깊게 위치하여 치료가 더 어렵고 오래 걸립니다. 여드름이 많이 났던 곳에 다른 곳보다 모공이 더 커보이거나 깊어보이신다면 모공성 흉터나 송곳모양흉터가 아닌지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나머지 5가지를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저녁, 세안하고 깨끗한 손으로 거울을 보면서 한 번 평가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앞의 10가지를 잘 평가하여 내 피부에 대한 분석자료를 작성해 봐도 좋겠습니다. 내가 내 피부를 잘 아는 것은 세안이나 홈케어 제품 선택에서 아주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며, 피부과에 갔을 때 이를 상담 시 활용하는 것 만으로도 불필요한 시술을 하게 될 확률이 많이 낮아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다음 회차에서는 앞서 얘기한 10가지 지표들에 어떤 원리의 시술들이 도움이 되는지와 그러한 시술을 받았을 때 어떤 차이점이 생기는지 등을 쉽고 명확하게 정리해 드릴 예정입니다. 막연한 추천이 아니라 여러 장비들의 이름을 예시로 들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릴테니 다음 이야기도 기대해 주세요.

오늘의 미로 찾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글_정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