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rm & Food

놓치면 아쉬운 9월 '은행'의 효능 [제철따라]

박지혜 기자
2024-09-26 13:15:00
편집자 주= 계절에 어울리는 일을 하고 제철 음식을 먹고, 그렇게 온몸에 흠뻑 계절을 묻혀야 그 계절도 건강하게 날 수 있습니다. 제철 음식은 그 시기에 가장 적합한 온도와 습도에서 자라나 영양분이 풍부하고 맛도 좋아 입맛을 돋워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 땅에서 나는 제철 식재료는 자연의 에너지를 듬뿍 담은 건강식품이기도 합니다. [제철따라]를 통해 제철 식재료와 그 효능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놓치면 아쉬운 9월 '은행'의 효능 [제철따라] (사진: 픽사베이)

‘푸른 보약’이라 불리는 은행은 가을철 대표 건강식품이다.

은행은 뇌 기능, 혈액순환 개선 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해 항암효과에 탁월하다.

은행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1. 기억력 향상 및 뇌 기능 강화

은행에 들어있는 핵심 성분은 바로 징콜플라톤이다. 이는 뇌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기억력 향상과 인지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치매 예방과 개선에도 좋다. 

2. 혈액 순환 개선

혈액 순환에 좋은 은행은 말초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혈류를 원활하게 개선함으로써 콜레스테롤이나 혈전 등의 노폐물을 없애주고, 손발 저림, 냉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3. 항산화 효과

은행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항산화 효과는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다양한 만성 질환 예방과 암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다. 

4. 항염 효과

은행은 항염증 효능이 있어 각종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기관지 염증을 완화해 천식이나 만성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된다. 

5. 면역력 강화

은행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 C, 비타민 E, 아연과 같은 면역력 증강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외부 병원체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섭취 시 주의 사항

다만, 은행에는 과다 섭취할 경우 의식을 잃을 수 있는 메칠피리독신이라는 독성물질이 들어있어 적정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날 것으로 섭취하면 독성이 남아있어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하며 어른은 하루 10알 미만, 어린이는 2~3알 이내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박지혜 기자 
bnt뉴스 라이프팀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