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영화배우 부문 TOP10에서 ‘K-브랜드지수’ 영예의 1위에 정해인이 등극했다.
오늘(27일)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올해의 영화배우 부문 1위에 정해인이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올해의 영화배우 부문은 제45회 청룡영화상 남우상 및 여우상 후보 30인를 대상으로, 2024년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11억 5747만 8513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올해의 영화배우 부문은 정해인이 1위에 등극한 가운데 정우성(2위), 김고은(3위), 황정민(4위), 유해진(5위), 이제훈(6위), 이도현(7위), 이성민(8위), 최민식(9위), 임지연(10위) 등이 TOP10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각 부문의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K-브랜드지수는 트렌드(Trend), 미디어(Media), 소셜(Social), 커뮤니티(Community), 활성화(TA), 긍정(Positive), 부정(Negative) 인덱스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류원선 리서치센터장은 “2024년 한국 영화는 역대 최악의 늪에 허덕이며 부익부 빈익빈이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파묘’(1191만), ‘범죄도시4’(1150만), ‘베테랑2’(752만) 등이 흥행을 이끌었지만, 500만 이상 영화와 100만 미만 영화의 극과 극 현상이 가속화되는 양상이다. 지금의 침체기를 돌파하기 위해 K-Movie 주역인 한국 영화배우들의 역할이 새롭게 부각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올해의 영화배우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정해인은 탄탄한 연기력과 올곧은 인성을 겸비한 차세대 한류스타로 손꼽히고 있다. 더욱이 정해인은 글로벌 인기 속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의 팬미팅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호평받았다. 해당 데이터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산출된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각종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브랜드지수는 최근 한국갤럽이 발표한 대중문화 6개 부문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에 대한 빅데이터 비교 순위를 제시해 신뢰도를 입증받은 바 있다.
이하얀 기자 lhy@bn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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